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님 덕에 나팔 분다 무슨 뜻?

by 4파이터 2024. 12. 18.
반응형

"원님 덕에 나팔 분다"는 속담은 남의 덕으로 당치도 아니한 행세를 하게 되거나 그런 대접을 받고 우쭐대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속담의 유래

이 속담은 조선 시대의 지방 행정 책임자인 '원님'과 관련이 있습니다. 원님은 사또로 불리며, 그와 동행하면 나팔을 불며 요란하게 맞아주는 호화로운 대접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님과 동행하지 않은 사람도 덩달아 나팔을 불며 대접을 받는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원님 덕에 나발 분다‘에서 나발은 무엇일까?

 

[우리문화신문] ’원님 덕에 나발 분다‘에서 나발은 무엇일까?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우리 속담에는 “원님 덕에 나발 분다.” 또는 “사또 덕에 나발 분다.”라는 것이 있지요. 원님은 자신이 필요하여 행차하지만, 행차 때 부는 나발 덕에 우연히 이

www.koya-culture.com

 

비슷한 속담

  • 사또 덕분에 나팔 분다: 사또와 동행한 덕분에 나팔을 불며 요란하게 대접을 받는다는 뜻으로, 남의 덕으로 당치도 아니한 행세를 하게 되거나 그런 대접을 받고 우쭐대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 행차 뒤에 나팔: 사또 행차가 다 지나간 뒤에야 악대를 불러 나팔을 불고 북을 치게 한다는 뜻으로, 제때 안 하다가 뒤늦게 대책을 세우며 서두름을 핀잔하는 말입니다.

 

"원님 덕에 나팔 분다"는 속담은 남의 덕으로 당치도 아니한 행세를 하게 되거나 그런 대접을 받고 우쭐대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이러한 속담을 통해 우리는 남의 덕으로 얻은 이득에 대해 겸손함을 유지하고, 스스로의 능력으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