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설계에서 EPS실과 TPS실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 공간은 각각 전기 및 통신 설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PS(전기설비실)와 TPS(통신설비실)는 건물 내에서 전기 및 통신 시스템의 핵심이므로, 설치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PS실 설치기준
EPS실은 전기설비를 관리하는 공간으로, 해당 공간은 건물의 규모에 따라 규격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연면적이 10,000㎡ 미만인 경우 EPS실 면적은 최소 0.3% 이상이어야 하며, 10,000㎡ 이상일 경우 0.35% 이상이 요구됩니다. EPS실에는 주로 분전반과 전기 트레이가 설치되며, 전기 설비의 효율적인 관리와 유지보수를 위해 여유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TPS실 설치기준
TPS실은 통신설비를 관리하는 공간으로, 이곳에는 전화단자함, TV장치함, 방송단자함, 데이터 단자함 등이 설치됩니다. TPS실은 각 층에 동일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며, 공간 배치 시 기기와 벽 사이에 최소 0.6m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유지보수와 점검이 용이합니다. 또한, 건물의 크기나 층수에 따라 TPS실의 면적도 조정됩니다. 각 층의 전용 면적이 800㎡ 이상인 경우, TPS실 면적은 최소 8.4㎡ 이상이어야 하며, 공사 시 불필요한 케이블 길이를 줄이기 위해 위치 선정에 주의해야 합니다.
EPS 또는 TPS실의 내화구조인정기준 | 묻고답하기 | 열린마당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표국문홈페이지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여 EPS실과 TPS실을 설계하면, 전기 및 통신 설비가 원활히 작동하며,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유지보수나 관리에 있어서도 효율적입니다.